티스토리 뷰
목차
매년 많은 소비자들이 기다리는 이 특별한 쇼핑 이벤트는 그 자체로도 큰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에서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형태로 확산되었습니다. 2024 블랙프라이데이 한국 세일 기업, 기간, 해외직구 전 알아둬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 블랙프라이데이 한국 참여 기업🌼
쿠팡👆️ | 11번가👆️ | G마켓👆️ |
무신사👆️ | 이마트👆️ | 롯데백화점👆️ |
🌼해외직구 사이트 참여기업🌼
1.2024 블랙프라이데이 한국참여 기업
🎈각 기업마다 제공하는 할인 혜택은 다릅니다. 쿠팡에서는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에 대해 최대 75%까지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무신사는 인기 브랜드의 한정판 상품을 특별 가격에 판매할 계획이며 G마켓은 해외 직구 상품에 대해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각 기업의 할인 혜택을 미리 파악해 두셨다가 기간에 사시면 더욱 알뜰한 쇼핑이 가능합니다.
2.블랙프라이데이 기간
🎈2024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는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11월 29일 금요일부터입니다. 매년 11월 마지막주 금요일이라고 기억을 해두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런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에서 시작하였지만 현재는 글로벌하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블랙프라이데이(이하 ‘블프’)를 본뜬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11월 9일부터 30일까지 열립니다. 중국의 경우 광군제라고 해서 조금은 이른 기간인 11월 초에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 외 멕시코나 호주, 일본에서도 이와 비슷한 할인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올해 블랙프라이데이가 11월 29일이라고 해서 딱 이 날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11월만 되면 각국의 유명 쇼핑몰에서는 이미 블프를 진행하고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얼리 블프라고 일찍 진행하는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11번가에 입점한 아마존 그리고 무신사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진행합니다. 앞서 G마켓·옥션의 빅스마일데이, SSG의 쓱데이도 11월 초에 행사를 합니다.
🎈사실상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부터 시작을 한다고 보시고 향후 더 저렴한 쇼핑을 원할 경우에는 11월을 기다리며 지갑을 두둑히 준비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블랙프라이데이란?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에서 추수감사절(매월 11월 네 번째 주 목요일) 다음날인 금요일부터 크리스마스 새해 시즌까지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마트나 회사는 1년 치 물건을 재고 떨이 하는 날이며, 미국인들이 그동안 아끼면서 닫았던 지갑을 여는 날이기도 합니다.
🎈추수 감사절 전까지는 적자였다가 추수 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에 사람들이 휴가를 많이 내며 소비 금액이 늘어, 1년 중 처음 흑자(in the black)를 기록하는 날이라는 의미로 ‘블랙(흑자의) 프라이데이(금요일)’가 되었습니다. 미국의 경우 국토의 면적이 넓어서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데 상당히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마트나 상점들은 모두 재고를 가지고 판매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재고들을 비우고 연말 실적을 올리고자 하는 소매상들의 움직임과 미국 소비자들의 이해관계가 맞아서 지금까지 전형적인 연말 세일기간인 블랙프라이데이가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4.해외직구 전 알아두기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국내 쇼핑몰을 통한 구매보다는 해외직구로 직접 참여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아무래도 할인을 한다고 해도 직구가 더 확실히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들이 몇 가지고 있습니다.
1)영문 집 주소 및 배송 대행지 알아두기
정확한 영문 집 주소와 배송 대행지 주소가 중요합니다. 해외 직구의 경우 배송이 한번 잘못되어 버리면 상당히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문집 주소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주소정보 누리집을 통해서 정확한 영문 스펠링으로 기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배송대행지 주소는 해당 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꼭 여러 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2)개인통관부호 발급받기
해외직구를 하려면 개인통관부호가 필수입니다. 관세청에서 부여하는 개인들의 고유번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를 근거로 통관, 세관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개인 통관부호는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에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으며 발급받은 번호는 바뀌지 않기에 저장을 해두시고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요즘 해외 쇼핑몰의 경우 이 개인통관부호를 아예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3)해외 원화 결제 차단하기
대부분 해외 직구 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결제를 할 것입니다. 이때에는 가급적 해외 현지 통화로 결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바로 원화로 할 경우 수수료가 붙기 때문입니다.
국내 카드사들은 해외원화결제서비스(DCC)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원화로 해외 가맹점에서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겁니다.
언뜻 보면 상당히 편리한 기능처럼 보이지만 당연히 무료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해외원화결제서비스의 수수료는 현재 3~8% 수준으로 알려져 있기에 이를 모르고 결제할 시 상당히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해외 직구 전 카드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해외원화결제차단서비스를 꼭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마이페이지 등에서 쉽게 신청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